지리

중국이 아프리카에 끼치는 영향력

쳇정피티 2023. 12. 19. 11: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이 아프리카에 끼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며 아프리카 경제를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아프리카경제

우간다의 경제 어려움

동아프리카 내륙에 위치한 우간다는 작지만 아름다운 국가입니다. 그러나 우간다는 오랜 기간 동안 가난한 국가로 알려져 왔습니다. 이는 1962년에 독립을 얻은 이후 주요 정치적 불안정 때문이라고 크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도 불구하고 이 국가는 상당한 천연자원 충적, 풍부한 농업용지, 그리고 대규모 노동 인구를 기반으로 급속한 경제와 개발 성장이 예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모든 개발도상국과 마찬가지로 우간다는 무거운 산업의 발전, 공공시설의 증가, 인프라의 확장을 위한 상당한 자금 투자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우간다는 고립된 상태에서 특히 중요한 지역 공항인 엔테베를 대대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공격적인 20년간의 민간 항공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수도에서 남서쪽으로 4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공항 프로젝트의 목표는 공항을 지역 허브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는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상당한 자금을 얻기 위해 중국 국가 수출입은행인 Exim과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2억 7000만 달러의 20년 계약은 건설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표면적으로 이는 완벽하게 정상이고 상호 이익적인 계약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중국 공산당이 슈퍼파워로 성장하기 위한 훨씬 더 크고 은밀한 계획의 기초입니다. 엔테베의 공항 건설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었지만, 상황은 우간다 민간 항공 당국이 급하게 합의한 계약 세부 내용을 살펴보기 시작할 때 악화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13개의 별도 조항이 "적대적"이거나 "독성"으로 간주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조항에는 공항을 사실상 담보로 잡는 내용, 중국 법원을 통한 중재 채널의 전부, 그리고 중국이 예산을 승인하고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모든 의미는 중국이 현재 계약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의 계약 수정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으로부터 빠른 합의를 이끌어내려는 압력에 따라 우간다 지도자들은 이 독성 조항을 식별하지 못했거나 리스크를 감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 글로벌 경제 붕괴로 우간다의 재정 상태가 악화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초에 계약 재협상을 시도하려 했지만 중국은행이 이를 거부했습니다. 2021년 말에는 우간다가 지불 불가능 상태에 처해졌다는 소문이 돌며 11월에 중국이 공항을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황과 문제의 심각성은 양국 모두 사안을 조용히 처리하려고 하기 때문에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공항의 전체 인수는 놀랍지 않은 사건으로 여겨질 것입니다.

 
 

아프리카와 중국의 부채 외교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일대일로 계획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많은 가치 있는 기반 자산을 인수해 왔습니다. 중국의 주석인 시진핑이 세기의 프로젝트로 칭송한 이 계획은 중국을 세계적인 슈퍼파워로 위치시키기 위해 글로벌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확장하려는 것입니다. 세계 인구의 65%와 140개 국가를 포함하는 이 계획에서 중국은 발전 도상국에 대규모 대출을 제공하여 지금까지 총 5천억 달러 이상의 필요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유치했습니다. 이 놀랄만한 숫자를 어떤 맥락에서 보면, 마샬 플랜 아래 미국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서유럽을 재건하기 위해 인플레이션 조정된 1350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현재까지의 일대일로 계획보다 4배 이상 적습니다. 그러나 저소득 국가에 대한 이러한 대출 중 상당 부분은 상환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국가가 대출을 상환할 능력을 평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이행이 최종적으로 발생하면 수취 국은 중국에 자산을 양도해야 하며, 이는 엔테베와 같은 프로젝트 자체이거나 중국이 합의하는 다른 형태의 협정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에는 우간다의 남쪽 이웃인 케냐가 아프리카 최대 항구이자 해당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 인프라인 몸바사 항구를 포기할 뻔했습니다. 그러나 항구를 구하기 위해 케냐는 이제 중국의 빚에 압도당하며 국가의 모든 세수의 40%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항구를 잃게 된 국가 중 하나는 이제 99년 동안 중국에 임대한 스리랑카입니다. 이는 스리랑카 경제와 주권에 큰 타격을 입히는데 더해 중국이 인도와의 지정학적 경쟁 상대로 항구를 해군기지로 사용할 우려를 일으켰습니다. 지브롤터 선단에서 중국에게 전진 해군 기지를 제공하는 등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적 배송 노선에 따라 발생한 유사한 상황도 있었습니다. 라오스는 외부 빚이 너무 늘어난 결과로 국가 전력망의 주요 주식을 양도하게 되어 국가에 정치적 휘장을 두는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러한 국가들의 경제 핵심이 중국 정부의 통제 아래에 있다면, 개발도상국은 중국에 재정적으로 종속되거나 최소한 중국에게 강력한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만약 중국이 귀하의 주요 항구를 소유한다면, 누구와 무역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이것이 부채 덫 외교라고 불리며, 이를 활용하는 동기는 궁극적으로 중국의 현재 경제적 난국에서 비롯됩니다. 중국은 지난 40년 동안 믿을 수 없는 성장과 산업화를 경험했지만, 이러한 성장은 매우 저렴한 노동력의 폭발적 가용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부의와 생산성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노동력은 글로벌 무대에서 점차적으로 저렴하고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를 '중간 소득 함정'이라고 하며, 브라질과 남아프리카 같은 국가들이 경험하여 최종적으로 경제 성장이 정체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아프리카 국가에 미치는 영향

그러나 중국은 이러한 상황을 예측하고 오랫동안 이를 알아왔으며, 슈퍼파워가 되기를 염원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전략은 일대일로 계획을 통해 부의 생산과 저렴한 노동력을 아프리카와 같은 저소득 국가로 이전하고 국내 시장을 더 복잡한 산업 제조와 서비스로 이전하는 것입니다. 아프리카를 중국의 새로운 중국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21세기에 아시아와 유사하게 아프리카도 경제적 성장을 거듭하며 2100년까지 인구가 38억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프리카는 이후 저렴한 노동력의 새로운 세계원이 될 것이며, 중국은 이러한 경제적 붐의 주요 수혜자가 되고자 합니다. 부채 덫 외교를 통해 중국은 지금부터 아프리카 및 기타 지역에서 중요하고 점점 가치 있는 경제 인프라를 접근하고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0년 금융 위기가 모든 것을 바꿨습니다. 중국은 자체적인 재정 붕괴 및 최대 부동산 보유자 에버 그랜 데의 파산 가능성과 같은 내부적인 우려로 인해 해외에 대규모 자본을 언로드 하려는 욕구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의 외국 직접 투자가 이미 둔화되었던 것보다 더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에 파급 효과를 미치고 특히 아프리카에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추가 자금을 안전하게 기대하고 의존하던 국가들은 단절되어 있습니다. 몸바사 항구와 우간다를 연결하는 초고속 철도 프로젝트는 자금이 바닥나서 도저히 진행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케냐에서는 기차가 목적지의 468킬로미터 앞에서 갑자기 끝나고 있습니다. 현금 부족으로 인해 국가는 50년이 넘게 숲에 가려져 있던 19세기 영국 식민지 기차를 개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카메룬과 나이지리아에서도 대륙 전체의 총자금이 지난 3년 동안 70% 이상 감소하면서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들은 지난 10년 동안의 자금 자유로 흐름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과 중국이 이러한 프로젝트를 정치적 및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어렵게 깨닫게 되면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일대일로 계획의 미래는 의문의 여지가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우간다와 같은 일부 국가들이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